스토리

메모리폼 매트리스와 관련된 모든 것을 이야기하는 슬라운드 스토리입니다. 어떤 메모리폼을 구입해야할지 모르겠다면, 라텍스 매트리스, 스프링 매트리스, 메모리폼 매트리스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할지 모르겠다면, 슬라운드의 수면의 정석을 확인해보세요.

게시판 상세
제목 고가의 100% 천연 라텍스 매트리스, 메모리폼 매트리스와 비교분석
작성자 슬라운드 (ip:)
  • points 0점  
  • date 2019-08-19
  • recommend click
  • hit 23802



아마 어떤 매트리스를 선택할까 고민하시는 분들의 대부분은 스프링, 메모리폼, 라텍스 중에서 어떤 매트리스를 선택할지를 먼저 고민하실 겁니다. (3가지 종류의 매트리스 비교 클릭)


 

그 후에 수면의 질 향상을 위해 매트리스를 선택하시는 많은 분이 메모리폼과 라텍스 중에 고민하시다가, 차이점을 문의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라텍스 매트리스에 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스프링 매트리스에 대해서 더 알고 싶으신 분들은 이전 글을 참고해주세요.

스프링 매트리스 파헤치기 클릭 




■ 100% 천연 라텍스, 좋은거 아닌가?


메모리폼과 라텍스를 비교하기 전에, 라텍스 매트리스가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인지 알려드릴게요. 라텍스는 고무나무에서 분비되는 하얀 액체를 의미합니다. 액체 상태의 라텍스는 몇 단계의 공정을 거쳐 고체 상태가 되는데, 여기에  화학 첨가제를 넣어서 매트리스 형태로 가공하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의아한 점이 생깁니다. 라텍스 매트리스를 판매하는 많은 곳에서 ‘100% 천연 라텍스’라고 이야기하는데, 이건 불가능한 게 아닐까요?  맞습니다. 라텍스 매트리스는 화학 첨가제가 무조건 들어가야 하므로 소비자가 생각하는 ‘100% 천연 라텍스'는 불가능한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공급자의 입장에서는 거짓말을 한 것은 아닙니다. 다만, 교묘하게 말장난을 한 것이죠. 100% 천연 라텍스로 만들었다고 했지, 매트리스가 천연 라텍스 100%로 구성돼 있다고 한 것은 아니니깐요.

 


 

우리는 대부분 천연이라고 하면, 깨끗하고 안전하고 뛰어난 제품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이용해서 많은 천연 제품들은 소비자를 속이고 있는 것이죠. 천연 라텍스 매트리스도 그 수단 중 하나입니다.


대전소비자 연맹, 소비자원 등의 기관에서 천연 라텍스 100%라고 광고하는 라텍스 매트리스 업체와 베개 업체를 조사한 적이 있습니다. 조사 결과 약 50% 정도의 업체가 합성 라텍스와 천연 라텍스를 섞어 사용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일부 제품에선 호흡 곤란이나 피부염을 유발하는 아닐린 성분이 kg당 1백 밀리그램 이상 검출되기도 했습니다. 아닐린은 미국 산업 보건안전 연구원에서 잠재적 발암물질로 규정한 성분으로, 매트리스나 베개처럼 매일 살을 닿는 제품에서 결코 나와선 안 되는 물질입니다.




■ 천연 라텍스 vs 합성 라텍스


정리하자면 100% 천연 라텍스는 없지만, 천연라텍스를 얼마나 사용하였느냐에 따라서 천연 라텍스 매트리스와 합성 라텍스 매트리스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천연 라텍스 매트리스는 일반적으로 80% 이상의 고무 원액을 사용해 만든 라텍스 매트리스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반면 합성 라텍스는 천연라텍스의 함량이 10~80% 정도이며, 합성고무 SBR (Styrene Buradirene Rubber)를 천연라텍스와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그 밖에 천연 라텍스를 10% 이하로 사용하거나 전혀 포함하지 않은 인조고무로 제작한 인조 라텍스 매트리스도 있지만, 인조 라텍스는 따로 비교하지는 않겠습니다.

 



천연 라텍스는 살아있는 고무나무에서 수작업으로 채취해야 하므로, 합성 라텍스에 비해 생산비와 제품 가격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합성 라텍스는 여러 가지 첨가물이 들어가기 때문에 내구성 역시 천연라텍스에 비해서 떨어지는 편입니다. 비록 천연라텍스와 합성라텍스는 색상과 냄새에서 차이가 나지만, 일반인이 잠시 누웠을 때 차이를 파악하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내구성과 오래 사용했을 때의 사용감에는 차이가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천연라텍스를 권장합니다.



그렇다면 천연 라텍스랑 합성 라텍스를 구분할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매트리스를 잡아당겨 보는 것입니다. 천연 라텍스는 탄성과 인장력이 좋아서 모서리 부분을 잡아당겼을 때 늘어나지만, 합성은 끊어져 버립니다. 또한 합성 라텍스는 경화현상(부서짐)이 빠르게 나타나 단단해지고, 누르는 힘으로 부스러지고 꺼지기 시작합니다. 마지막으로 정확히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대부분의 200만 원 미만의 라텍스 매트리스는 합성라텍스입니다.


이렇게 테스트한 합성 라텍스의 대부분은 천연라텍스의 장점인 긴 사용기한과 향균작용, 압점 분산 등의 기능을 하지 못합니다. 또한, 경화현상으로 부스러진 가루 날림으로 호흡기 질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천연 라텍스 매트리스와 메모리폼 매트리스 비교하기


천연 라텍스 매트리스와 메모리폼 매트리스는 많은 분이 자주 비교하고, 혼동하곤 합니다. 2000년대 이후 새롭게 등장한 매트리스이고, 둘의 색이 하얗다는 공통점은 있지만 실제로는 성분부터 사용감까지 전부 다릅니다. 메모리폼 매트리스는 라텍스 매트리스보다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1. 사용감


라텍스와 메모리폼의 가장 큰 차이는 사용감입니다. 라텍스는 고무나무에서 추출하여 제작한 매트리스로 특유의 탄성이 느껴지지만 메모리폼은 탄성 없이 포근한 것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라텍스 매트리스는 스프링 매트리스처럼 몸이 통통 튀는 느낌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반면 메모리폼 매트리스는 충격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몸을 부드럽게 감싸줍니다.



이러한 차이는 단순히 사용자의 선호도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닙니다. 탄성이 있다는 건 사람이 누울 때 가해지는 몸의 압력을 어느정도 반사한다는 것이고, 이렇게 반사된 에너지는 사용자에게 돌아갑니다.



즉 탄력적이라는 것은 충격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한다는 말과 같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허리나 경추의 통증이 있는 분들은 탄성이 있는 라텍스 매트리스보다는 압력을 흡수하고 분산하는 메모리폼 매트리스가 좋습니다.



2. 내구성

라텍스와 메모리폼은 스프링보다 내구성이 좋습니다. 천연 라텍스와 고품질 메모리폼은 7~10년 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 환경과 관리 수준에 따라서 두 소재의 내구성은 달라집니다.


라텍스와 메모리폼은 모두 빛과 열, 수분에 약합니다. 라텍스의 경우에는 수분과 열을 흡수하면 처음의 탄성을 잃고 딱딱해지고, 가루날림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가루는 우리 가족의 호흡기에 들어가 천식이나 염증 등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위험성이 매우 큽니다. 특히 외부 자극에 취약한 어린아이는 피부 알레르기가 생길 수 있음으로 영유아기의 자녀와 함께 사용한다면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라텍스가 딱딱하게 굳어 가루가 떨어지는 것을 목격하면 곧바로 폐기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매일 꾸준히 환기를 해줘야 합니다.


환기를 통해 라텍스 내부의 수분이 제때 배출되지 않으면 제품의 수명이 주는 것은 물론 곰팡이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체열이 높거나 땀이 많은 사람이라면 라텍스 매트리스를 사용할 때, 더욱 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반면 메모리폼 매트리스는 열과 수분에 노출되더라도 색이 누렇게 변한다는 것 외에 안전성과 사용감에는 크게 이상이 생기지 않아 라텍스에 비해 관리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제조방식


라텍스 매트리스는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천연고무나무의 수액을 수작업으로 채취한 후 화합물과 섞어 만든 매트리스입니다. 천연 라텍스의 함량에 따라 사용감이나 내구성이 달라집니다. 이와 다르게 메모리폼은 100% 화합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폴리우레탄이라는 소재의 일종으로 NASA에서 우주비행사를 위해 처음 개발되었습니다.



아직은 라텍스는 천연이어서 좋은 것이고, 메모리폼은 화합물이기 때문에 걱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메모리폼의 폴리우레탄은 이미 상처에 붙이는 습윤 밴드, 아이들의 장난감, 자동차 쿠션, 비행기 날개 등 실생활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소재에 대한 안전은 이미 검증된 셈이죠. 이러한 폴리우레탄을 매트리스의 형태와 특성에 맞게 가공한 게 바로 메모리폼 매트리스입니다.



4. 도입시기


라텍스 매트리스는 1926년, 영국 왕족에게만 판매가 되는 매트리스였습니다. 그 후 유럽 전역에서 라텍스 매트리스는 큰 인기를 끌었고, 수요를 감당하지 못해 합성 라텍스 매트리스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국내에는 2000년대 초반 처음 들어와 큰 인기를 끌었지만, 전기장판 화재와 라돈 사태 이후 인기가 급격히 식었습니다.



메모리폼은 충격을 흡수하며 스스로 원래 모양을 회복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1966년 NASA에서 우주비행사의 비행 안정성을 높이고자 저탄성폼을 개발했습니다. 이후 1990년경 매트리스 형태로 상품화되었고, 2011년 국내에 들어오면서 점차 매트리스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오늘은 천연 라텍스 매트리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장점과 함께 자칫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는 단점을 가지고 있는 라텍스 매트리스. 하지만 좋은 제품에 대한 검증이 어려울 뿐 아니라 라돈처럼 건강에 치명적인 물질과 밀접한 연관이 있을 수 있는 라텍스 매트리스를 구매하실 때에는 더욱 신중하게 선택하시는 중요합니다.


 

그럼 다음에는 오늘 라텍스 매트리스와 함께 말씀드린, 메모리폼 매트리스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그전에 매트리스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카카오톡으로 물어보세요. 슬라운드 개발자가 친절하게 고민 해결해드리겠습니다.





password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password :

/ byte

password : ok cancel

댓글 입력
댓글작성 작성자 : 비밀번호 : 관리자 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