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메모리폼 매트리스와 관련된 모든 것을 이야기하는 슬라운드 스토리입니다. 어떤 메모리폼을 구입해야할지 모르겠다면, 라텍스 매트리스, 스프링 매트리스, 메모리폼 매트리스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할지 모르겠다면, 슬라운드의 수면의 정석을 확인해보세요.

게시판 상세
제목 스프링 vs 라텍스 vs 메모리폼 매트리스 전격 비교분석
작성자 슬라운드 (ip:)
  • points 0점  
  • date 2019-08-13
  • recommend click
  • hit 851


오래 사용할 제품을 구입하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더욱이 매트리스처럼 고관여 제품을 구입하는 일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특히 매트리스는 스프링, 라텍스, 메모리폼 매트리스 부터 흙침대, 돌침대, 더 나아가서 물침대까지.. 다양한 종류를 공부하고 결정해야 합니다. 이런 어렵고도 중요한 결정을 돕기 위해 이번에는 매트리스 중에서도 가장 크게 분류되는 스프링 / 라텍스 / 메모리폼 세 가지의 차이점에 대해 다루어보겠습니다.




■ 스프링? 라텍스? 메모리폼 매트리스? 뭐가 어떻게 다른 걸까,




1. 스프링 매트리스


일반적으로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매트리스가 바로 스프링 매트리스입니다. 매트리스의 지평을 열었다고 할 수 있는 스프링 매트리스는 점차 진화하여, 이제 스프링 매트리스 안에서도 여러 가지 종류가 생겨났습니다. 본넬 스프링


많은 분이 스프링 매트리스라고 하면 가장 많이 떠올리실 매트리스가 바로 본넬 스프링입니다. 본넬 스프링은 스프링 전체가 한 판으로 연결된 형태입니다.  탄성과 반발력이 매우 강하여 ‘ 단단하다'라는 느낌을 주기도 하며, 독립(포켓)스프링보다 수명이 긴 편입니다. 하지만 하나로 연결된 형태이기 때문에 작은 움직임에도 전체가 쉽게 출렁이는 단점이 있습니다. 오랜 기간 사용하면 스프링의 소음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최근 프리미엄 매트리스에는 거의 사용을 하지 않고 있지만, 기숙사나 원룸의 빌트인되어져 있는 매트리스, 저가 라인의 매트리스에는 아직 사용되고 있습니다.

독립 (포켓) 스프링


독립 (포켓) 스프링은 본넬 스프링 매트리스의 단점을 보완한 형태의 스프링 매트리스입니다. 독립스프링은  스프링을 개별로 제조하여 하나하나 부직포 같은 얇은 원단으로 감싸 독립된 형태로 만든 스프링입니다. 하나하나 개별로 움직이는 독립 스프링은  몸의 굴곡을 잘잡아주고, 옆자리의 움직임이 본넬 스프링보다 덜 전달되기 때문에 매트리스의 사용감을 높여줍니다. 다만, 본넬 스프링에 비해 수명이 짧아질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독립 스프링은 스프링의 회전 정도나 개수에 따라서 사양이 달라지며, 스프링 위에 폼을 올리는 등 하이브리드 형태로 제작되기도 합니다. 하이브리스 형태는 스프링 매트리스에 메모리폼이나 라텍스를 얇게 올려 사용감을 조금 더 향상시킨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프링 매트리스의 발전은 단순히 잠을 자기 위한 용도의 매트리스에서 보다 질 좋은 잠을 위해 발전된 형태로, 지금까지 여러 브랜드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매트리스 타입입니다.


 

2. 라텍스 매트리스



동남아시아 근방으로 여행을 다녀오신 분들은 라텍스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라텍스는 말레이반도를 중심으로 재배되는 ‘고무나무'의 껍질을 칼로 그으면 나오는 끈적한 액체를 지칭합니다. 천연 라텍스로 베개나 매트리스 등 수면용품을 만들면, 오래 사용할 수 있으며 체중 분산이 효과적이여서  많은 분들이 선호하시고 동남아시아 여행에서 구입해 오시곤 합니다.




 하지만 관리가 까다롭고 열에 취약하여 전기장판 사용을 할 수 없다는 단점들이 있습니다. 그래도  ‘천연 라텍스'는 정말 좋은 매트리스로 15년 이상 사용할 수 있고 자연향균 기능으로 진드기로부터 안전하며, 체중 분산에 효과적이라 허리 통증 완화에도 좋습니다.



 

문제는 시중에서 판매하는 라텍스 매트리스의 대부분은 ‘합성 라텍스'이고, 이를 소비자가 구분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라텍스 매트리스를 원하는 분이라면, 꼭 천연 라텍스인지 확인하고 구매 전 꼼꼼한 리서치를 해볼 것을 권장합니다. 라텍스와 관련한 이야기는 다음번에 더 자세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3. 메모리폼 매트리스



스프링과 라텍스 매트리스를 거쳐 최근 가장 각광받고 있는 매트리스가 바로 메모리폼입니다. 메모리폼은 압력을 튕겨내는 스프링, 라텍스와 다르게, 압력을 ‘흡수'한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나사(NASA)에서 비행사들의 등과 척추를 보호하기 위해 개발된 이후 의료용품(침대, 의자 등)으로 활발하게 사용되다가, 오늘날 수면용품 시장까지 확대되었습니다.




기존 스프링과 라텍스와는 다른 사용감으로, 포근하면서도 몸의 굴곡을 받쳐주는 지지력이 특징인 메모리폼에도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스프링 매트리스와 다르게 속이 꽉차 있기 때문에 무겁고, 몸을 감싸주기 때문에 비교적 여름에 더우며 가격대가 비싼 편이라는 점입니다.



■ 스프링, 라텍스, 메모리폼 매트리스. 그럼 어떤 걸 구입해야 할까?

스프링, 라텍스, 메모리폼 매트리스 모두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데, 그렇다면 어떤 매트리스를 선택해야 할까요?



동그라미 수가 많다고 해서 ‘메모리폼이 제일 좋은 매트리스다!’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어떤 기준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할지 고민해보고, 하나씩 맞춰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또한, 메모리폼 매트리스여도  활동성을 개선하거나 더운 것을 개선한 브랜드가 존재하기도 합니다. 위의 기본적인 항목을 참고하여, 어떤 매트리스를 선택할지 정한 후 브랜드별로 장단점을 다시 한번 고려해보시길 권장합니다.




좋은 수면을 경험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만큼, 매트리스는 더 이상 ‘그냥 잠을 자는 곳'이 아닙니다. ‘더 좋은 잠을 잘 수 있는 곳'으로 ‘더 좋은 삶'까지도 책임지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 매트리스 정보도 여러분의 ‘더 좋은 잠, 더 좋은 삶'을 위해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다음 편에서는 각 매트리스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password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password :

/ byte

password : ok cancel

댓글 입력
댓글작성 작성자 : 비밀번호 : 관리자 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